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종구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MBSR)프로그램이 남자 고등학생의 주의력과 정서조절양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라북도 J시의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32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 집단과 통제집단에 각 16명씩 배정하였다. MBSR 프로그램은 4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으며, 각 회기는 90-10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참여집단에서 3명, 통제집단에서 3명이 중도 탈락하였다. 참여자(참여집단 13명, 통제집단 13명)들에게 마음챙김 척도, 프랑크푸르트 주의집중력 검사, 정서조절양식 척도를 사전, 사후, 6주 후 추적 검사를 실시하여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 집단은 참여 전에 비해 참여 후에 마음챙김,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 능동적 정서조절양식이 유의하게 더 증가되었으며, 회피 분산적 정서조절양식은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효과는 추적시기까지 유의하게 유지되었다. 통제 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자기 통제력과 지지 추구적 정서조절양식은 참여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서 론 1
방 법 14
결 과 23
논 의 38
참고문헌 47
부 록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