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석만 (언어샘아동발달센터) 김영익 (언어샘아동발달센터) 남윤석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1 - 2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감각통합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행동요구하기 기능 습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반적인 영역에서 발달에 어려움을 가지는 발달지체유 아 3명을 선정하여 대상자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주 3회 총 26-29회기를 진행하였으며, 중재 시간은 1회기에 45분을 실시하였다. 발달지체유아의 행동요구하기 기능은 제스츄어, 제스츄어 와 모방발어, 제스츄어와 자발어로 구분하여 관찰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 수행 빈도의 변화를 알아 보았다. 연구 결과, 기초선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았던 행동요구하기 기능 수행이 중재 단계에서 대 상 유아 3명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 단계에서 습득한 행동요구하기 기능 수행 능력은 중재 종료 1주 후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재 II단계에서 교사 주도의 의 사소통 기회 제공 빈도를 점차 줄여나가자 대상 유아들에게서 제스츄어와 자발어가 결합된 행동요 구하기 기능의 수행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 기능 발달 및 감각통합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적용 방법에 관한 몇몇 논의점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