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정하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3 - 3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 유치원 통합 환경에서 또래와의 협동적 조형 활동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의 증가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중재 효과가 어느 정도 유지되었는지를 측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발달지체 진단을 받은 남아 1명이며, 협동적 조형 활동 프로그램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ABAB 반전설계(reversal design)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협동적 조형 활동 중재는 대상 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켰으며, 중재(B2) 전략이 종결된 후 유지 단계에서도 안정적인 사회적 시작행동을 보였다. 둘째, 협동적 조형 활동 중재를 통해 대상 유아의 사회적 반응행동도 증가되었으며, 셋째, 중재가 종료된 10일 후 대상 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반응행동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논의 및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