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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형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93 - 4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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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기 불교의 마음챙김을 서구적 개념으로 과학화하여 이의 인성교육에의 적용가능성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성교육의 적용가능성은 미국의 사회적 감정학습(the social emotional learning: SEL) 역량에 기초한 인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서양 심리학과 뇌과학 증거에 기반한 마음챙김 심리과정의 관계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감성, 사회성, 도덕성 세 차원으로 분류될 수 있는 사회적 감정학습의 5가지 역량은 인성의 조작적 정의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인성 개념의 과학화는 장기적ㆍ조직적ㆍ체계적인 인성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도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하게 한다. 한편 인성교육은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치유하고 예방하는 협의의 인성교육과, 긍정적 감정과 행동도 계발하고 도덕적 덕목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인성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양자는 마음챙김의 심리과정과 직·간접으로 연계된다. 특히 뇌영상과 심리척도 결과에 의하면, 마음챙김기반 스트레스감소(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프로그램의 명상훈련은 뇌신경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주어, 주의, 감정, 관점은 물론 행동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마음챙김 명상훈련은 의도확립, 주의 조절, 감정 조절, 관점 전환이라는 4단계의 심리적 과정을 거치면서 인성교육에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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