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문 (혜전대학교) 이성주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1183/kjcm.2021.12.20.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의 행복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1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점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진술하였으며, 정리된 진술문에 대한 범주화 및 중요도 평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아 행복에 대한 인식으로 46개의 최종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분석을 통해 ‘유아개인-부모와의 관계’, ‘유아외부-유아내부’의 2개 차원으로 나누었다. 또한 진술문은 군집분석을 통해 7개의 군집, ‘가족을 통한 행복’, ‘놀이를 통한 행복’, ‘친구와 함께하는 행복’, ‘소유를 통한 행복’, ‘자유를 통한 행복’, ‘성취를 통한 행복’, ‘인정을 통한 행복’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군집별 중요도는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진술문은 ‘부모님과 함께 놀이할 때’, ‘가족과 여행할 때’ 등이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의 실제,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0135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