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3 - 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신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사 18명은 마인드맵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신념 관련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분류하였으며 평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차원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탐색을 위한 진술문 최종 50개가 추출되었으며, 개념도는 교사-유아, 외적-내적 측면의 2차원, 4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각 범주는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수방법, 교사의 가치관 및 태도, 유아의 학습방법, 운영방향으로 명명되었다. 둘째, 유아교사는 창의인성 교육 신념에 대한 범주중 유아의 학습방법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진술문 중에서는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가치관 및 태도 범주에 속하는 `유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장 중요시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 척도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