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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선 (한남대학교) 김재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27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0 - 114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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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통합학급 음악교사의 장애학생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수업실태를 분석하여 통합학급 음악 수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냄으로써 통합학급 음악수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통합 학급 음악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대전광역시, 충남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음악 통합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음악 수업 실태, 음악수업 수행 정도, 음악 통합수업에 있어 문제점 및 개선 방안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102부를 회수하여 SPSS/WIN(ver.10.)를 이용해 문항별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한 후 변인에 따라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χ²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첫째, 음악 교사들은 음악 통합 수업에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일반 학생들과 장애 학생들 모두에게 긍정적인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되었다. 문제점으로는 음악 교과서가 통합수업에 적합하지 않으며 장애 학생들에게 음악 통합 수업이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심성의 계발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둘째, 통합수업 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 대한 개별화된 교육활동이 실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영역은 가창이며, 가장 싫어하는 영역은 이해와 창작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악 교과가 통합 수업을 하기에 적합한 이유는 학생들이 노래하고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인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이 통합 수업을 하기에 적당치 않은 이유로는 활동 중심 수업이기 때문에 장애 학생에 대한 개별지도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또한 음악실 시설면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학습 매체 및 교구가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을 개별 지도하는데 있어 문제점은 학생의 장애 정도와 많은 학생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음악 통합 수업을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점은 음악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분석 결과 음악 통합수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재정적․행정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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