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4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음악활동 중 가장 대표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는 음악 만들기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과 수업 실천 과정을 탐구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전체 연구는 개별심층면담과 수업연구가 연계적으로 이루어졌다. 음악 수업을 실행하고 있는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담에서 교사들은 음악 만들기 활동이 학생의 음악적 창의성 계발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음악 능력의 개인차, 악보 기보와 관련개념 학습의 부담 등으로 인해서 수업 실행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심층면담과 연계적으로 실시된 수업연구에서 참여 교사들은 음악 만들기 수업의 교육적 의미를 재고하고, 주제의 맥락성과 음악적 사고의 단계적 확장을 고려한 음악 만들기 수업 과정 모형을 도출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참여 교사들은 수업 실천 과정과 결과에 대한 성찰적 공유를 통해서 창의적 활동으로서 음악 만들기의 교육적 가능성을 재고하고 제재 중심 접근, 언어적 은유, 단계적 기보화 등 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음악적 사고 확장을 유도할 수 있는상호작용 전략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과 수업연구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인식 변화와 활동 방법 도출 과정 그리고 수업 실천에 대한 성찰 과정을 질적으로 탐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