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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사용 (조선대학교) 김일태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5호, 2021년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7 - 65 (29page)
DOI
10.7230/KOSCAS.2021.6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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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진보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 기술은 스마트폰의 쇼트 비디오 소프트웨어와 소셜 소프트웨어에 널리 응용되고 있다. 더 많은 유형의 플랫폼이 세로형 쇼트 비디오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프로그램 방영 형식의 혁신과 함께 콘텐츠 품질에 관한 탐구를 통해 향후 세로로 발달된 콘텐츠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주로 인터넷의 쇼트 비디오 콘텐츠에 있어서 우리가 시대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최근 몇 년 동안 방송된 세 편의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 작품을 분석 연구하였다. 또한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은 소프트웨어인 틱톡(TikTok)의 관심도가 높은 8개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분석 연구도 같이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은 오늘날 디지털미디어 예술의 발전 방향에 부합하여 인력과 자금 투입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점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제작 특성을 이용해 모바일 기기 재생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을 파악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현재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을 연구하는 이론이 충분하지 않은 이유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세로형 쇼트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출현과 발전을 분석하여 스마트폰 이용자의 수가 PC 이용자 수를 추월하고 있는 변화에 따라 애니메이션 창작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품질이 뛰어난 콘텐츠를 전달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은 통신의 수단을 넘어 인포테인먼트와 소셜 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속적이고 연속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으로 더 많은 관객과 만나 더 넓은 범위에 도달해야 한다. 셋째, 비디오 콘텐츠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점차 변화하고 있는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는 쇼트 비디오 콘텐츠에 있어서 현대의 새로운 시대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 해결에 일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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