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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6 No.4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40 - 558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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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아동들은 학령전기에 기본적인 구문습득을 완성한 이후에도 학령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구문능력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킨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이 학년, 담화유형 그리고 언어양식에 따라 산출성, 구문복잡성 그리고 종속절유형별 사용률에 있어서 어떠한 발달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서울과 경기 및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4, 6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 총 60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흔히 겪는 또래갈등에 대한 짧은 글을 제시하였다. 아동들은 글을 읽고 말하기와 쓰기로 갈등 상황, 문제점, 해결방법 그리고 결과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설명담화를 산출하고, 이와 유사한 경험에 대해 배경, 사건전개, 결과, 반응과 관련한 경험이야기담화를 산출하였다. 아동이 산출한 말하기와 쓰기자료를 전사한 후 학년은 집단 간 독립변인, 담화유형 및 언어양식을 집단 내 독립변인으로 하고, 전체 T-unit 수, 전체 낱말수, MLT-w, 절밀도, 종속절 유형별 사용률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반복측정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산출성(전체 T-unit수, 전체 낱말수)과 구문복잡성(T-unit길이, 절밀도)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경험이야기보다 설명에서, 쓰기보다 말하기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절 유형별 사용률 분석결과, 명사절, 관형절, 부사절 사용률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년효과, 담화효과 및 언어양식효과 및 상호작용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학령기 아동의 언어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의 고려할 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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