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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7 - 249 (7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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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독서 평가에 있어 내용 타당도가 매우 중요하며 내용 타당도 높은 국어과의 독서평가가 다른 내용교과의 문식력(Literacy)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이 전제 아래 현행 독서 평가문항의 내용타당도가 매우 낮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이 문제점을 성취기준, 평가기준(루브릭)측면에서 비판한 뒤 제시된 성취기준「국어」, 「도덕」, 「법과 사회」세 과목 모두 ‘성취기준’이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명확한 ‘평가기준’ 또한 제시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국어」과의 평가기준은 성취기준에 가까웠으며 「도덕」과의 경우 평가기준이 아닌 평가주제와 배점만을 제시했다. 「법과 사회」과의 경우도 배점만을 제시하였다. 문항의 경우 세부지식의 이해 및 추론에 치우친 문제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므로 세 과목의 독서 평가는 과목과 교과 지식이 다를 뿐 독서 평가의 유형은 크게 다른 점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또한 3과목의 독서 평가 모두 ‘독서 평가 본질’을 구현했다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는 근본 원인은 교사들 스스로 독서 평가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못한 데에서 연유한다. 또한 내용타당도를 구현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심도 있게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독서평가와 내용 문식성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타당성 있는 독서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문식성의 근간이 되는 ‘언어’의 기능을 다루는 국어과에서 먼저 ‘독서 평가의 기준’을 명확하게 세워야 할 것을 주장한다. 기존의 체계 없는 평가 과정을 과감하게 반성하고 우선, 독서평가의 성취기준을 기능과 전략 중심으로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지식과 태도도 중요하지만 기능과 전략 중심의 체계적 성취기준은 문식력 향상에 필수요소이며 교과독서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평가도구(루브릭)을 정교하게 세워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도구의 정교화는 평가의 내용타당도 신장과 더불어 교육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셋째, 선다형에 머물고 있는 독서 평가 도구가 내용타당도를 드러내기에 적절할 수 있는 도구로 대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절차를 거쳐 교사가 내용 타당도 높은 국어과 독서평가를 실시할 수 있게 된다면 다른 내용교과의 독서 평가에도 모범적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의 탁월한 내용 문식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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