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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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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전문병원을 대상으로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고객만족도는 노인전문병원의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분석은 SPSS windows 14.0 패키지를 사용하였으며, 기초통계를 위한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설문지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응답자의 신뢰성 검증을 위한 신뢰도 분석, 가설검증을 위한 단순회귀 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감정이입, 전문성, 편리성, 접근성, 쾌적성은 개별적으로 모두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만족도 재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의 정도를 결정짓는 선행변수이자 독립변수라고 한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서비스 품질이 향상되고 고객만족이 증대되어 이것이 고객충성도의 하위요인인 재이용의도로 연결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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