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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규 (동국대학교) 김의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 - 14 (12page)
DOI
10.20462/tebs.2021.12.2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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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 요소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들이 교육 분야를 포함한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서비스되고 있다. 비대면 교육이 확산되면서 교육자와 학습자는 에듀테크(Edutech)에 대한 경험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비대면 학습에서 발생하는 교육의 몰입도와 집중도 저하등 새로운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대면 교육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VR(Virtual Reality)을 활용한 몰입형 메타버스 기반으로 교육콘텐츠와 교육 환경을 구축하였다. 또한, 가상환경에서 학습자의 교육콘텐츠에 대한 몰입도와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은 학습자들의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하여 수업 집중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헤드 트래킹(Head Tracking)은 학습자의 시선을 추적하고 오브젝트는 학습자의 시선에 따라 움직이며, 학습자의 집중도를 측정한다. 또한 측정 정보를 교육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육자는 학습자들의 전체적인 집중도를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몰입형 메타버스 기반 집중도 향상 시스템 설계
Ⅳ. 시스템 구현 및 시뮬레이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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