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2집 제3호(통권 제4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9 - 3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김창열은 전후 한국현대미술 제1세대로서, 한국, 뉴욕, 파리를 횡단하며 ‘물방울’ 화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쌓으며 한국미술의 국제적 성장에 기여한 작가다. 본 연구는 김창열의 ‘물방울’ 그림에 나타나는 물방울의 재현성과 개념적 기호로서의 매개성에 주목하고, 현실과 관념의 통찰을 유도한 조형적, 미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한 시도이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김창열의 예술 매체의 핵심인 ‘물방울’의 조형적 성립과정과 그 배경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물방울> 연작에서 물방울의 이상적인 형상과 지지체의 현상학적 공간감을 통해 물리적 실제를 넘어 노장사상과 불교 원리에 닿는 물방울의 정신적 작용의 실체를 고찰하고, 4장에서는 <회귀> 연작에서 동양정신으로의 회귀와 우주의 근본 이치를 관통하는 미의식의 특성을 파악한다. 김창열의 ‘물방울’ 그림은 실제와 정신을 아우르는 자율성을 지니고, 극사실주의와 초현실주의, 구상과 추상의 경계를 뛰어넘는 독자적인 언어이자, 독립된 장르로서의 위상을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회화적 모색으로서의 앵포르멜과 기하추상
Ⅲ. 눈과 정신의 결정체, <물방울(Water drops)> 연작
Ⅵ. 동양정신과 우주의 현현, <회귀(Recurrence)> 연작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1-000133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