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희 (성균관대학교) 김경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8輯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47 - 379 (33page)
DOI
10.15565/jll.2021.12.88.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육 환경에 대비하여, 외국인 학부생들의 온라인 발표에 대한 인식과 수업에 대한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온라인 발표 수행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비대면 한국어 발표 교육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수행한 학문적 발표 동영상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 틀 -(준)언어적 측면, 비언어적 측면, 기술적 측면, 상호작용 측면-에 따라 발표 수행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발표의 특성을 살펴보고, 대면 발표를 전제로 한 교육내용들이 온라인 발표 상황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밝혔다. 그리고 외국인 학부생을 위한 온라인 발표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아 제언을 덧붙였다. 첫째,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존재하는 청중의 존재유무에 따라 발표 방식을 달리 인식하므로 온라인 발표라도 실시간 발표와 녹화 발표를 구분하고 각각의 장점을 교육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둘째, 부족한 한국어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온라인 발표 전략을 개발해 교육내용으로 다루되 기술적인 부분도 포함해야 한다. 셋째, 준언어적 측면은 대면 발표에 비해 더 강조되어야 하며, 비언어적 요소 중 시선과 손짓은 대면 발표에서와 매우 다른 부분이므로 주의할 점을 명시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상의 청중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상황별로 필요한 전략과 표현들을 교육내용으로 포함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 분석 결과 및 논의
4. 온라인 발표 교육에 대한 제언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0-000141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