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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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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선호 (나우러닝) 송영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6권 제6호(통권 제13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 - 49 (27page)
DOI
10.23839/kabe.2021.36.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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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 개발을 위한 긍정리더십 역량모형에 대한 탐색을 통해서 기업 현장에 긍정 기반 HRD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긍정심리자본과 리더십간의 메타분석을 진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심층 면접, 전문가 그룹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리더십 역량 모형은 3개 영역, 9개 구성요인으로 정의되었다. 개인영역은 자기인식, 긍정적 자기관리, 솔선수범이며, 관계영역은 구성원 존중, 구성원지지, 구성원 이해이며, 업무영역은 비전제시, 구성원 개발, 임파워먼트였다. 둘째, 기존 긍정 기반 리더십 모델과 비교하여 새롭게 도출된 구성요인은 임파워먼트이고, 기존과 연계된 구성요인은 솔선수범과 구성원 역량개발이었다. 셋째, 역량 모형은 역량간의 관계를 리더상과 연계하여 개인영역은 솔선수범하는 리더, 관계영역은 공감하는 리더, 업무영역은 육성하는 리더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실천적 연구로 연구영역의 확장이라는 학문적 시사점이 있으며, HRD 분야에 긍정리더십 역량 모형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실천적 시사점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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