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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운 (경희대학교) 오상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3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9 - 192 (24page)
DOI
10.23839/kabe.2022.37.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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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구성원의 직무재창조 간 관계를 규명하고, 피드백 수용도의 매개효과 및 학습목표성향의 조절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향상하여 직무재창조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기계, 전기 전자, 의료업, 서비스산업에서 사무직, 영업직, 생산직, 연구직으로 종사하는 19세 이상 직장인 대상으로 총 558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325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관리자의 코칭리더십, 피드백수용도, 직무재창조, 학습목표성향과 관련된 이론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였고, 통계 도구로는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5, Macro Process 3.0과 AMOS 25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은 구성원의 직무재창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드백수용도는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직무재창조에 유의미한 정(+)의 매개효과가 있으며, 학습목표성향은 관리자의 코칭리더십과 피드백수용도 사이에 정(+)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재창조 관계에서 피드백수용도의 매개효과와 학습목표성향의 조절 효과를 실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상시 피드백을 요구하고, 위계적 소통을 수용하지 않는 밀레니얼세대와 기성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코칭리더십이 내재화 될 수 있도록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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