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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65 - 1,074 (10page)
DOI
10.24284/JKOSUR.2021.12.9.4.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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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5호선 전동차 공기압축기(Air Compressor) 정비주기는 4년이나, 베어링 고장예방을 위해 2년마다 분해 정비를 시행함으로써 가용성을 저하시키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 상태진단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차량의 가용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공기압축기는 1,750 rpm으로 회전하고 있으며, 발생되는 진동을 시간 도메인으로 측정한 RMS와 Crest Facter 크기로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푸리에 변환된 베어링 주파수(BPFI, BPFO, BSF, FTF) 크기를 비교하여 결함 베어링을 확인하였다. 결함검지 알고리즘은 신품 베어링 진동크기를 기준으로 관측대상 진동 크기를 20초간 4회 비교하여 베어링 결함여부를 판단하였으며, 2개의 베어링 고장 모사시험결과 확률이 87.5%로 나타나 결함 베어링 검지 확률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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