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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3 - 184 (22page)
DOI
10.37561/sse.2021.12.60.4.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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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일본, 뉴질랜드의 학교교육을 비교함으로써 뉴질랜드 사회과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 국가의 학교교육을 제도적 측면과 사회과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고찰한 후 와이탕이 조약을 중심으로 뉴질랜드 사회과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뉴질랜드 학교교육은 학제, 학사일정, 교육과정 개정 방식에 있어 한국 및 일본에 비해 유연성이 강하다. 두 번째로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은 대강화와 사회과 영역의 통합성이 강조됨으로서 한국과 일본에 비해 개방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유연성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와이탕이 조약(the Treaty of Waitangi)1)의 가치와 정신이 뉴질랜드 학교교육에 반영됨으로써 뉴질랜드 사회과교육에는 자연환경에 대한 원주민으로서의 마오리족이 가지는 소유와 이용에 대한 권리가 강조되며, 이문화주의(biculturalism)에 바탕을 둔 다문화교육이 추진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연성으로 본 뉴질랜드 학교교육의 제도적 특성
Ⅲ. 개방성으로 본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성
Ⅳ. 유연성과 개방성을 강조하는 뉴질랜드 사회과 교육과정의 배경으로서 와이탕이 조약(the Treaty of Waitangi)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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