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효봉 (전북대학교) 양리리 (전북대학교) 유찬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732 - 739 (8page)
DOI
10.5762/KAIS.2022.23.1.7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국 IT기술의 발달로 전자상거래가 점차 일상화되면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더욱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동시에 부족한 문제점도 많이 존재한다. 본 논문은 중국 소비자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먼저, 데이터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와 효율성을 분석하여 설문항목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대응분석인 t검정을 통해 두 데이터 간의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 농산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Z-score 기준치 기법을 이용해 각 변수가 어느 사분면에 있는지 정확하게 판별하여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IPA 분석방법을 통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서비스 제공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현황을 연구하여 농산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솔직한 태도를 직관적으로 제시하였다. 다만, 중국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했지만, 변수를 설계할 때 보다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했다는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어 향후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분석결과
4.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