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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호민 (한양대학교) 이찬우 (한양대학교) 류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44 - 145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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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가압 스러스트 베어링은 작동 유체를 공급하여 입구 압력과 출구 압력 차이로 인한 터보기계의 축 방향 하중을 기계적 마찰 없이 지지한다. 고압, 고속 회전과 같은 작동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베어링 표면에 대한 스러스트 디스크의 기울어짐은 기계적 접촉으로 마모 및 디스크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외부 가압 스러스트 베어링의 정하중 특성은 작동 유체 공급 압력과 리세스와 오리피스 형상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를 작동 유체로 사용하는 외부 가압 스러스트 베어링의 정하중 특성을 실험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베어링은 외경 145 mm, 내경 63 mm, 오리피스 직경 1.5 mm을 가지며 작동 유체를 공급하여 압력장을 형성하고자 8개의 오리피스와 리세스가 가공되었다. 실험 장치는 하중을 부여하는 하중부와 고속 모터가 있는 구동부로 구분되며 베어링과 디스크는 각각 하중부와 구동부에 연결된다. 실험에서는 2 bar(g), 3 bar(g) 그리고 4 ba^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2814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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