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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찬우 (한양대학교) 류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42 - 143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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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스러스트 베어링은 유체 정압과 유체 동압을 사용하여 회전기계의 축방향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다. 하이브리드 스러스트 베어링의 특성을 실험적, 해석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연구들이 이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작동 유체의 공급 압력, 오리피스 크기, 리세스 형상 및 불정렬 등이 베어링 특성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현재까지 공기와 물로 윤활되는 하이브리드 스러스트 베어링에 대한 실험적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액체 질소 환경에서의 하이브리드 스러스트 베어링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액체 질소 환경에서의 하이브리드 스러스트 베어링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실험장치를 구축하고 액체 질소를 공급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액체 질소는 상온에서 빠르게 기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액체 질소를 공급 시 외부와의 단열을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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