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수 (경성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1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91 - 107 (17page)
DOI
10.17548/ksaf.2022.01.30.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패션산업에서 나타난 가상 모델을 활용한 가상 패션 광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패션 광고에 나타난 가상 모델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현대 패션에 있어 가상모델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패션모델의 개념과 변천 및 가상모델의 등장배경과 현황을 고찰하였고, 가상모델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이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인터넷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가상모델 사례조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2016년도부터 2021년도까지를 그 시간적 범위로 하고 스틸 컷과 동영상을 포함하여 총 145개의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패션브랜드에 한정하여 선별하였다. 가상모델은 얼굴과 인체의 시각적 특징을 중심으로 구분하여 유형별로 카테고리화 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을 다음과 같다.
가상모델은 사실적인 모습이나 익명성의 특징을 가진 유형과 인형 및 만화적 캐릭터적인 특징의 가상모델 그리고 비가시적인 모습의 가상모델로 유형을 구분하고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현대 패션에서 가상모델의 의미는 첫째,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대중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초인간적인 역할을 하는 디지털 이미지이다. 둘째, 아름다움에 대한 재조명과 표현의 다양성을 제시한다. 셋째, 지속가능한 패션산업에 일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가상모델의 더욱 차별화되고 다양한 이미지가 창출되어 더욱 풍부한 가상패션 산업의 발전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패션모델에 대한 일반적 고찰
III. 가상패션 광고에 나타난 가상모델의 유형 및 특징 분석
IV. 가상패션 광고에 나타난 가상모델의 의미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