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기대학교) 김지연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35 - 249 (15page)
DOI
10.21298/IJTHR.2022.1.36.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가 느끼는 혁신성과 감성적 소비가치,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각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여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을 제시하여,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외식시장의 경영실적 강화할 수 있는 전략과 외식 배달앱 서비스가 외식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유용한 마케팅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ㆍ경기지역의 최근 6개월 이내에 외식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첫째, 가설 1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혁신성’이 ‘감성적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혁신성 ‘인지적 혁신성’, ‘감각적 혁신성’이 ‘감성적 소비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 소비가치’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혁신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외식 배달앱 서비스 이용 소비자의 혁신성 ‘인지적 혁신성’, ‘감각적 혁신성’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 배달앱 서비스 관리자는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좋은 서비스를 갖추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며, 신기술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정도를 잘 파악하고, 안전성 부분에 더욱 세심한 관심을 통해 우수한 상품을 만드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0202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