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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다빈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7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5 - 65 (21page)
DOI
10.20433/jnkpa.202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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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 유학사에서 순자의 철학이 이단의 오명을 쓰기 이전부터 그것을 탈피할 때까지, 각 시기의 그 사상적 영향력과 지위를 살펴봄으로써 순자 철학의 영향력이 반영하는 일종의 ‘변증법적 특징’을 확인해볼 것이다. 당대 ‘맹자승격운동’부터 송명 이학(理學)의 성립, 청대 유가의 순자 재조명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사상적 전환과 이로부터 성립된 주류 사조는 일견 ‘비순(非荀)’ 혹은 ‘존순(尊荀)’의 양면성을 가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변증법’의 시각에서 그 흐름을 살펴보면, 순자의 철학은 끊임없이 유가 학술 사조와의 일종의 변증적 관계를 맺고 있었음이 확인된다. 이는 곧 순자의 철학이 유학사상 줄곧 주류 철학의 전개와 발전에 있어 일종의 ‘안티테제(antithesis)’의 역할을 취하였음을 표명한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변증법’개념의 의미 범주에 대한 정의
Ⅲ. 존맹비맹(尊孟非孟) 사조와 순자
Ⅳ. 송대 신유학과 순자 철학
Ⅴ. 청대 유가의 순자 재조명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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