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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우 (상지대학교) 김영일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39 - 158 (20page)
DOI
10.18032/kaaba.2022.35.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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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확장된 계획행동이론(ETPB: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적용하여 카카오택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재사용 의도를 밝히는 연구이다.
표본은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면서 카카오택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 1일부터 2020년 1월 31일까지 두 달간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220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결측치, 부적합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한 나머지 204부의 유효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소비자들의 재사용 의도에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나, 지각된 행동 통제력의 경우, 재사용 의도에 직접효과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관적 규범은 이용자 태도에 직접효과가 나타났으며, 주관적 규범이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서 이용자 태도가 매개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사전지식 역시 카카오택시를 재사용 하는 데에 있어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 그리고 이용자 태도 및 주관적 규범은 사전지식이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서 매개효과로 작용한다는 사실 역시 파악하였다. 그러나 지각된 행동 통제력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표적인 카카오택시에 대한 재사용 의도를 ETPB를 이용하여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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