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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해정 (MBC) 최지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0 - 91 (4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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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요 뉴스 이용 경로로 부상한 유튜브 플랫폼에서, 기성언론이 뉴스를 제작하는 유튜브 지상파채널, 유튜브 종편채널과 인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가 제작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채널의 신뢰도 형성 메커니즘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뉴스이용자들이 기성언론이 아닌 일종의 대안미디어인 유튜브 인플루언서채널의 뉴스를 신뢰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정파적 미디어가 증가한 현 매체 환경에서 뉴스이용자들이 정치 성향이 비슷한 뉴스를 보고자 하는 기대가 충족된 상태인 ‘정파성기대부합(partisan expectation fitting)’ 인식이 높을 때 신뢰도를 높게 평가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정치적 성향이 유사한 뉴스의 신뢰도를 높게 평가하는 인지적 기제를 밝히고자 했다. 분석 결과 뉴스이용자들은 기존 저널리즘 연구에서 언론 신뢰를 구성한다고 봤던 공정성, 정확성, 완전성 등 뉴스품질을 높게 평가할 때 신뢰도를 형성함과 동시에 정파성기대부합 인식이 높을 때 역시 신뢰도를 형성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정파적 미디어인 유튜브 인플루언서채널 뿐 아니라 유튜브 지상파채널, 유튜브 종편채널 이용자도 정파성기대부합 인식이 높을 때 신뢰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관찰돼 정파성기대부합 인식을 통한 신뢰도는 다매체시대에 뉴스이용자들이 신뢰를 형성하는 의미있는 신뢰도 형성 메커니즘이라고 볼 수 있었다. 뉴스품질 가운데 지상파채널은 정확성이, 유튜브 종편채널과 유튜브 인플루언서채널은 완전성이 신뢰도 형성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위해 전국 규모의 온라인 설문조사(N = 785)를 실시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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