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3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23 - 2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법 토론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성격 특성과 토론 방식이 토론 참여도와 상호작용,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격 특성에 따라 내향성과 외향성 집단으로 구성하여 면대면 토론과 온라인 토론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토론 활동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내향성과 외향성은 문법 토론 참여도와 상호작용, 만족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온라인 토론과 면대면 토론의 방식은 문법 토론 참여도와 상호작용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성격 특성과 토론 방식은 문법 토론 활동과 만족도에 상호작용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학습자 성격 특성과 토론 방식에 따른 만족도를 하위 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학습자 성격 특성은 토론 학습과 토론 효과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토론 방식은 토론 학습과 토론 능력 향상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문법 토론 활성화를 위한 조건 확인 및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8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