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연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표경민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3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05 - 4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회계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온라인으로 회계 교과목을 수강한 154명 학생들의 학습자 특성, 수강활동이력,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데이터를 활용한 회귀분석에서, 학습자의 특성인 개인배경 특성과 수강행동 특성에 따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이 차별적으로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학습자의 개인배경 특성인 성별, 연령, 수강학년, 등록학기 항목에서 집단 간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자의 수강행동 특성인 게시판 참여수준, 로그인 수, 학습시간, 출석, 학기평균평점별 집단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성별, 입학학년과 등록학기는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연령과 수강학년은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강행동 특성인 게시판참여, 출석과 학기평균평점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체로그인횟수와 학습시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온라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요인들을 검증하여, 학습자 중심의 효율적 학습모형 구축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