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7 - 8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단어 형성법 교육에 관한 연구를 종합·분석하여 그 성과와 한계를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논의이다. 분석 결과,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는 초기 교재 분석에서 시작하여 교육 설계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안을 제안하는 연구, 최근 오개념 연구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꾸준히 진보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단어 형성법 교육 관련 주요 논제를 가시화하는 부가적인 성과도 축적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교육 내용 설계를 위한 중간 이론 연구의 부재, 연구 방법의 단순성, 지식 수용 여부 확인에 경도된 학습자 연구 등이 한계로 드러났다. 이에 ‘교육적 관점의 중간 이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 활성화, 학습자 연구의 다각화·다층화, 연구 방법의 다양화’를 이후 연구 과제로 제안하였다.
과거의 성과를 점검하고 출발 지점을 명확히 인식할 때 나아갈 방향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점에서 본 연구가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 발전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 절차 및 분석 방향
Ⅲ.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의 흐름
Ⅳ. 단어 형성법 교육 연구의 성과와 한계
Ⅴ. 결론을 대신하여: 남은 과제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0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