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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영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60 - 269 (10page)
DOI
10.5762/KAIS.2022.23.2.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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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안전 측면에서 정부의 터널 안전관리 강화정책을 계량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터널의 위험도 등급산정을 위한 기존 위험도 지수 세부평가항목들의 타당성 확인에 따라 방재 시설 보강이 필요한 터널 및 해당 방재 시설 목록선정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국내 고속도로 전체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많은 데이터 필드 중 부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주요 위험요인들을 랜덤 포레스트 알고리즘을 이용, 우선으로 추출하고 기존 터널 위험도 지수 세부평가항목들과 비교하였다. 이어 랜덤 포레스트와 분산팽창요인 기반 이분형 로지스틱 리그레션 모델을 비교하여 최적 모델을 선택하고, 최적 모델을 이용한 부상 사고 발생확률 예측에 따라 보강할 방재 시설 종류와 해당 터널의 순위화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터널 위험도 지수 세부평가항목으로서 타당성이 재확인된 위험요인들은 주행거리계, 터널 높이, 커브, 대형차 관련 항목으로 나타났다. 또한, 27개의 고속도로 터널에서 방재 시설 보강이 필요하며 특히 설치보강이 필요한 방재 시설로는 경보 혹은 모니터링 관련 설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데이터
4. 분석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후속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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