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42 - 447 (6page)
DOI
10.5762/KAIS.2022.23.2.4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ICT환경은 스마트 미디어의 패러다임의 변화로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이 등장하고 기술의 발달과 함께 탈 다비이스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스마트 환경의 빠른 변화는 사용자가 적응하기 어려운 디지털 리터러시의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을 기반으로 하는 어포던스를 통해 그를 해소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포던스에 대한 문헌연구와 선행 연구를 통해 어포던스의 정의와 종류를 분류하고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어포던스는 인지적, 물리적, 감성적, 기능적 어포던스로 분류되었으며 스마트 환경에서의 사용자는 디지털 네이티브와 디지털 이민자로 구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환경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가 되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포던스는 진화하는 스마트 환경에서 주요한 행동 유도성을 가지는 요인으로 스마트 미디어와 디바이스를 모두 아우르는 어포던스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시각적 차원에서 발생하게 되며 시각적 차원의 필수 요소는 컬러, 형태, 텍스트 그리고 크기로 분류할 수 있었다. 새롭게 크기에 대한 어포던스를 주장 한 바 이에 대한 추가 연구 및 크기에 대한 상세한 어포던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연구를 요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3. 스마트 환경의 사용자
4. 스마트 환경에서의 어포던스 요소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