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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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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택 (공주대학교) 노은솔 (공주대학교) 홍석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40 - 745 (6page)
DOI
10.5762/KAIS.2022.23.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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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휴대폰의 역할이 확장되면서 차량용 거치대가 상용화되고 있다. 이때 사용자의 사용 방식이나 습관에 따라 거치대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차량용 거치대에 가해지는 힘에 따른 변형을 확인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석을 진행하기 전, 실제 차량용 거치대를 참고하여 유사하게 모델링을 진행했다. 운전자가 거치대를 사용할 때 가해질 수 있는 하중의 힘과 방향을 고려하여 총 5가지 하중 조건을 가정해 ANSYS로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했다. FEA 결과 이음부 목 부분에서 최대 등가응력이 발생하여 목 부분 형상을 변경하고자 밑면 반지름 (r)과 그립부 두께 (t)를 설계 변수로 지정했다. 요인 배치법을 사용해, 2요소, 3수준으로 총 9번의 해석을 진행해 등가응력 분포를 확인했으며, 응력이 최소가 되는 설계 변수 값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해 확보된 치수로 최대 등가응력을 26.33% 감소시켜 설계의 안정성을 증명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파라미터 스터디 및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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