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규설 (근화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8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1 - 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팬데믹 이후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따른 비대면 상황에서 교실 쓰기 평가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쓰기 평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고찰한 뒤,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온라인 논증적 글쓰기 평가의 실행 사례를 검토하였다.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온라인 쓰기 평가 사례를 통해 온라인 쓰기 도구의 가용성과 접근성을 활용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평가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소통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이후 학교 현장에서 온라인 쓰기 평가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온라인 쓰기 평가의 개념과 특징
Ⅲ. 온라인 쓰기 평가의 사례 검토
Ⅳ. 온라인 쓰기 평가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3-001095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