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27 - 235 (9page)
DOI
10.9728/dcs.2022.23.2.22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SG는 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거버넌스)를 가리키는 경영학 개념으로 최근 기업과 사회에 거대 흐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는 미래 교육 역량으로 꼽히는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도입의 근거가 된다. 그동안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는 교육적 효용성을 중심으로 도입 논의가 이루어졌으나 이제는 경영학의 테제가 교육학의 실행 이론으로 작용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가 ESG 개념을 활성화시킨다. 예를 들어 교육의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는 교육의 모든 활동을 디지털 디바이스로 구현하므로 물리적으로 많은 양의 종이를 아껴 ESG의 환경적 요소 ‘E’ 요소를 충족하는 교육을 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에서 학습자는 연결주의를 기반으로 여러 형태의 메타버스 제작에 참여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결과물을 직접 만들면서 ESG의 사회적 요소 ‘S’를 익힐 수 있다. 그리고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에서 내러티브는 의사결정 과정 등이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운영되는지를 판단하는 ESG의 ‘G’ 거버넌스를 준비하는 항목을 준비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를 교육 현장에 전면 도입하게 되면 디지털 데이터 중심의 미래 교육 역량 신장뿐 아니라 ESG 역량의 내재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지식
Ⅲ. 본론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