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근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015 - 2,025 (11page)
DOI
10.9728/dcs.2023.24.9.2015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MZ세대의 소비력 및 흥행력에 기반하여 ESG에 대한 열풍이 계속되면서 최근 가치소비를 반영하는 현상인 ‘미닝아웃(meaning-out)’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업들 역시 ESG 경영활동을 필수요소이자 경영전략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2021년 이후 방송된 34개의 ESG 방송 콘텐츠를 분석하여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ESG가 주목받게 된 역사와 세계 동향, 그리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둘째, 방송된 콘텐츠들이 주로 환경(E)부문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지배구조(G)부문은 외면된 채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국내 사례는 대기업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비교대상으로 할 만한 해외사례가 없어 국내 기업들의 ESG대응의 척도를 알기에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시청자들을 위한 세심한 구성과 정확한 정보가 있는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ESG 관련 콘텐츠의 제작 방향에 변화가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ESG 선행연구 검토
Ⅲ. ESG 콘텐츠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8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