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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소미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67 - 274 (8page)
DOI
10.9728/dcs.2022.23.2.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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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는 디자이너의 기획력과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제3의 영상으로, 대부분의 분야 전반에서 상상의 이미지 표현이 가능한 매체로 현재도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 CG에 관한 연구는 CG의 기술 적용 사례와 상대적으로 먼저 발전된 국외의 CG 영상의 종류 서술 및 사례 분석에만 치중되어 있었으며, 국내 CG의 역사적 의미는 간과됐다. 이 논문은 선행연구의 보완을 위해 한국 초기 CF CG로 대상을 선정하여,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의 사회적 현황, CF 포스트프로덕션 제작자들의 인터뷰, 대표작의 사례 분석으로 구성하였다. 역사연구의 주제는 과거지만, 기원과 범위를 밝히고 현재를 되돌아본다는 점과 이를 통해 변화된 현재가 미래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현실 참여적이자 미래지향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본고는 한국 CF CG의 아카이브로서 현재의 객관적 직시를 위한 역사적 자료와 학문적 체계를 제공하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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