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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주 (경희대학교) 이윤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6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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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법성판단테스트를 진행하여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부사격조사 ‘-에’에 대한 인지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하여 주격조사, 목적격조사, 부사격조사 ‘-에’의 용법에 대한 문법성 문항을 개발한 후 한국인 모어 화자를 대상으로 예비테스트를 2회에 걸쳐 최종적으로 63개의 정문과 63개의 비문, 총 126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문법성판단테스트를 개발하였다. 이후 30명의 스페인어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스페인어권 학습자들은 부사격조사 ‘에’의 인지에서 주격조사와 목적격조사보다 낮은 평균 정답률을 보였다. 주격조사는 62.22%, 목적격조사는 62.56%, 부사격조사 ‘-에’는 56.90%의 평균 결과를 보였으며, 한국인 모어 화자와 비교했을 때, 주격조사는 ‘수량’의 용법이 42.90%, 목적격조사는 ‘행위의 기준’ 용법이 44.25%, 부사격조사 ‘-에’는 ‘자격’의 용법이 48.42%로 가장 큰 정답률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페인어권 한국인 학습자들의 특징적인 습득 양상을 보여주는 것이며 이는 이들 대상의 조사 교육에서 강화해야 할 부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어와 스페인어의 격조사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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