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1 - 33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인지적 요인인 읽기 전략과 정의적 요인인 읽기 동기 및 읽기 불안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반영하여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 이들 요인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국적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4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읽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전략, 읽기 동기, 읽기 불안에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읽기 전략은 4개, 읽기 동기는 8개, 읽기 불안은 5개의 세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읽기 전략, 읽기 동기, 읽기 불안과 학습자의 읽기 능력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읽기 전략, 읽기 동기, 읽기 불안이 읽기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읽기 전략, 읽기 동기, 읽기 불안이 모두 학습자의 읽기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교육적 처치의 준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및 결과 분석
Ⅳ.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