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주환 (가톨릭관동대학교) 이상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 예비교사의 수업 시연 영상의 도입 단계와 마무리 단계에 나타난 문제 양상을 비평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수업의 도입 단계의 ‘학습 분위기 조성’ 범주에서는 교수자 중심의 발화의 문제가, 수업의 ‘전시 학습 확인’과 관련된 활동에서는 교수자 중심의 전시 학습 확인, 본 차시와 연계성이 없는 전시 학습 확인, 본시 학습에 비효율적인 분량의 전시 확인의 문제가 확인되었다. ‘학습 목표 제시’ 과정에서는 단순 지식을 유도하는 형태 구성과 본시 학습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된 동기유발, 단순 흥미를 고려한 매체(보조)자료 오용 등이 문제였다. 마무리 단계의 ‘수행의 평가’ 범주에서는 교수자 중심의 내용 점검, 자기 및 동료 평가 활동의 생략 등이 문제로 나타났다. ‘파지 및 전이 촉진’ 범주에서는 가정 학습 활동을 위한 활동지 활용의 문제와 단원 또는 텍스트에 대한 단편적 안내(예고)에 그치는 문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수업 시연 이전 예비 교사에게 보편적 수업 단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인지시키고 관련 사례를 통해 본인의 교수·학습 과정 설계에 참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수업 단계(과정)별 교수·학습 범주 설정
Ⅳ. 예비 교사의 수업 시연에 나타난 문제점
Ⅴ. 맺음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