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흥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53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457 - 4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국어 교사의 실천적 교수 역량을 보다 타당하고 믿을만하게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예비 국어 교사의 수업 시연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주체는 누구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 교사 양성과정에서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지도법’ 과목을 이수하고 있는 3학년 2학기에 재학 중인 40명을 대상으로 총 15개의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실천적 교수 역량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주체는 누구인지를 묻는설문을 쌍대비교의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계층분석을 통해 설문 결과를 분석한 결과, 예비 국어 교사들은 자신들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자가수업 시연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절한 주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 평가보다는 동료 평가 자신이 수행한 수업 시연을 평가하기에 보다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수업에 대한 몰입’의 경우 전문가보다도 스스로가 평가하기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였으며, ‘물리적 환경 조성’이나 ‘수업 준비도’의 경우 전문가 다음으로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어 수업 전문성을 구성하는 다양한 하위요인에 따라 평가나 피드백을 제시하는 방식이 다각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