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민 (튀빙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3 - 20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2020년 여름학기 독일 튀빙겐대학교 한국학과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운영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원격 교육과 언어 교육의 맥락에서 수업이 어떻게 설계되고 운영되었는지 살피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독일 정부와 튀빙겐대학교의 정책에 기반을 둔 원격 교육 설계의 전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원격 수업은 대면 수업의 대안으로, 기존의 교육 목표가 달성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학습자를 보호해야 한다. 셋째, 변화된 환경 속에서 평가의 공정성, 투명성, 비교 가능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튀빙겐대학교 한국학과 어학 교육 과정에 기반을 둔 언어 교육 설계의 전제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어학 교육 과정은 학부 과정의 일환으로서 제한된 시간 내에 일정 수준을 달성해야 한다. 둘째, 언어 지식과 언어 기능을 순환적으로 발전시키며 활발한 상호작용을 장려한다. 셋째, 다양한 시험의 형태를 사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운영 양상을 수업 방식, 구조, 활동, 자료, 평가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온라인 언어 교수 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언어 교수 학습 환경에 적합한 상호작용 활동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는 자가 학습 자료, 개별 피드백,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관심 등이 더욱 필요하다. 셋째, 기술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훈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온라인 교육 환경의 언어 교수 학습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다양한 사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실천적 발전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온라인 한국어 수업 설계의 전제
Ⅳ. 온라인 한국어 수업 운영의 실제
Ⅴ. 평가와 시사점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