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43 - 28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 어휘 지식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읽기 능력과 상관관계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어휘력을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으로 나누어서 읽기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S 대학교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64명을 대상으로 어휘력 평가와 읽기 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실험 대상자들의 어휘 크기는 약 23,136개로서 상급 어휘 14,448개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휘력과 읽기 능력 사이에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r=901, p<.01)가 있었다. 셋째, 어휘력이 읽기 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어휘력이 읽기 능력의 약 84%를 설명할 수 있었다. 넷째, 읽기 수준에 따라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은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 즉, 어휘의 양적 지식과 질적 지식이 모두 읽기 이해와 관련이 있으므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더욱 다양한 어휘를 익히고, 또한 어휘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결과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