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 Moongu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90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73 - 110 (38page)
DOI
10.20405/kl.2021.02.90.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읽기능력과 한국어 읽기능력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상관분석, 회귀분석, 경로분석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베트남어 모국어 화자 82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동적 어휘, 능동적 어휘, 문법, 듣기, 읽기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한국어 읽기는 수동적 어휘, 능동적 어휘, 문법, 듣기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두 번째, 문법은 한국어 읽기능력 향상의 중요한 예측변수로 입증되었다. 세 번째, 문법은 한국어 읽기능력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었으며, 수동적 어휘와 능동적 어휘는 문법과 듣기를 경유하여 간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읽기능력은 문법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언어역치가설과 일치하였다. 더불어 제2언어 능력이 적절한 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학습자의 경우 듣기능력은 읽기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언어보조처리가설과도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Results
5.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701-001471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