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11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6 - 48 (13page)
DOI
10.26863/JKARG.2022.2.28.1.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주민의 일상이 벌어지는 평범한 공간으로 관광객을 안내하는 지역 관광의 주체로서 주민의 역할에 주목한다. 구체적으로 주민이 온라인에서 형성, 재현하는 관광지 이미지의 특징을 분석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여행 플랫폼 에어비앤비 체험 주민 호스트가 작성한 텍스트를 가이드북과 비교하고, 텍스트 분석을 시행해 서술 방식의 특성과 재현된 장소 이미지의 성격을 파악했다. 분석 결과 주민 호스트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색다른 장소에서 진정한 로컬 경험을 원하는 새로운 도시 관광객의 구미를 자극하는 이미지로 장소 이미지를 재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관광의 관점에서 이는 주민이 지역에 상징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사례이다. 배경과 경험이 다양한 주민의 인식이 투영된 장소 이미지는 장소의 다채로운 측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무장소성을 유발하는 정형화된 관광지 이미지와 차별화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광지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들
3. 주민 호스트의 장소 소개 방식
4. 새로운 관광 지역(new tourism area)의 이미지로 재현되는 일상 공간
5. 주민이 만드는 관광지 장소 이미지의 의미와 가능성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