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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Hyunjoo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Junsang Kim (Kim & Chang Law Firm) Sung-Yoon Huh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07 - 231 (25page)
DOI
10.46251/INNOS.2022.2.17.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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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분야의 4차 산업혁명 과정에서 시장에서 제조의 유연성 향상과 경제적인 소량 생산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3D 프린팅 또는 적층가공(AM, Additive Manufacturing)으로 불리는 혁신적인 제조 기술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산업용 3D 프린팅 시장에 비해 개인용 3D 프린터의 보급은 여전히 저조하다. 따라서 소비자가 3D 프린팅 기술을 채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면 해당 기술의 시장 성공을 공고히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개인용 3D 프린터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분석하고 3D 프린터의 특성에 따란 시장 수용성 정도에 대한 시장 시뮬레이션을 제시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분석 방법으로써 선택 실험을 통해 수집된 진술선호 자료를 혼합 로짓 모델을 통해 분석한다. 분석 결과 개인용 3D 프린터의 주 구매층은 20세에서 29세 사이의 남성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소비자들은 3D 프린터의 구매 가격, 오류 발생 가능성, 인쇄 가능 품목을 가장 중요한 속성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고품질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터에 대해 추가로 76,852원을 지불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제시된 3D 프린터의 여러 속성 중 가장 큰 금액이었다. 시장 시뮬레이션 수행 결과, 3D 프린터의 구매가격이 150만원에서 10만원으로 하락함에 따라 소비자 구매률은 가정용 프린터의 경우 12.28%에서 29.12%로, 패션 프린터는 13.23%에서 24.98%로, 식품 프린터는 12.19%에서 26.57%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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