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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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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가 최근 소형화되고 저렴하게 판매되어 개인용 3D 프린터로 가정에까지 보급되고 있다. 또한, 활용 범위가 다양해짐에 따라 사용자에 맞춘 웹 기반의 3D 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생겨나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 및 시스템을 구축되고 있다. 이 같이 DIY 3D 프린터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DIY 3D 프린터를 해외배송을 통해 구매하게 되면서 조립 난이도가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조립 실패를 초래했다. 더 나아가, DIY 3D 프린터 패키지 속 쳬계화 되어 있지 않은 정보의 조립 매뉴얼로 인해 사용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태다. 따라서 현재 DIY 3D 프린터의 사용편의성은 낮다고 볼 수 있으며, Kit 속에 있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하기에는 초보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조립에 대해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FGD를 통해 서비스 플랫폼 요소를 추출한 것을 바탕으로 온라인 DIY 3D 프린터 조립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하여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는 실제 사용자들에게 사용시험 하기 전 개발단계에 속하므로 도출된 서비스 플랫폼 가이드에 대해 시현 가능할 수 있도록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거쳐 사후 인터뷰와 기존 서비스보다 향상되었는지 확인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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