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영 (대구범어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9 - 105 (27page)
DOI
10.32349/ECERR.2022.2.26.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저소득층 재개발지역에서 근무한 교사의 이야기를 통해 빈곤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의 교육 실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의 배경이 되는 Place E에서 약 4개월간 관찰하였고, 이후 연구 참여자인 교사와 4개월 동안 주 1회 총 12회 면담을 나누었다. 교사는 낯선 공간 Place E에서 문화 간 심리적 거리를 경험하지만, 충분한 관찰과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을 파악함으로써 Place E에 적합한 교육을 실천해간다. 교사는 점차 공동체와의 연대를 통해 지지와 격려를 받는 한편, Place E의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인한 교육 실천의 한계를 경험하면서 교사의 역할과 소명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이야기를 통해 빈곤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의 경험과 어려움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위한 인식 및 제도적 개선의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