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 - 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인성이 교사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총 256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 인성의 하위요인 중 사회관계가, 교사역할수행의 하위 요인중 상담자 및 조언자로서의 역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역할수행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인성과 교사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교사 인성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자아개념은 교사역할수행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역할수행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교사는 유아교사로서 정립해 나가야 할 이상적인 인성을 갖추어 교육의 인적자원으로서, 유아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사는 자신의 인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필요하다면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개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