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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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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89 - 21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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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근대가 외부의 충격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시작된 만큼 한국의 근대성 역시 서구의 근대성과는 크게 다른 양상을 보인다. 그중에서도, 서구의 근대에서 볼 수 있는 것 같은 사회적 분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까닭에 사회의 모든 영역이 경제로 환원되는 이른바 ‘환원근대’(김덕영) 현상은 한국 근대의 ‘미적 차원’을 이해하는 데도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한다. 서구 근대의 경우에는 정치, 경제와 같이 계산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현실 근대성 영역이 있는가 하면, 그와는 일정하게 독립된, 자율적 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미적 근대성’ 영역이 존재한다. 그러나 한국과 같은 ‘환원근대’ 상태에서는 독자적인 ‘미적 근대성’ 영역이 성립될 수 없다. 이러한 조건은 한국 근대의 미와 예술의 운명에 치명적인 작용을 한다. 이 연구는 새마을운동이라는 한국적 근대화 운동을 통해서 한국의 ‘미적 근대성’이 어떻게 주조되었고, 그것이 일상의 ‘미적 차원’을 형성하는 디자인을 통해서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그리하여 새마을운동이 한국 현대 디자인의 한 기원임을 예증하면서 한국 디자인사 연구의 한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의 근대와 ‘미적 근대성’
3. 새마을운동과 한국의 ‘미적 근대성’
4. 새마을운동의 디자인사적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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